본문 바로가기
주린이 주식일기

주식과 친해지기 1탄 : VI발동이 뭔가요?

by Jingy 2020. 12. 2.

 

 

 

MTS로만 놀던 내가 드디어 HTS를 깔았다.

아직 아는게 없다보니 허둥지둥 하면서 여러 종목들을 살펴보았다!

 

MTS와 HTS의 뜻은?

MTS - Mobike Trading System , HTS - Home Trading System 으로

모바일 어플을 이용한 거래와 , 컴퓨터 프로그램으로 거래하는 프로그램을 말한다.

 

그리고 이거저거 보다보니 가격이 훅훅 오르는 종목을 보게됬는데

VI라는 표시가 뜨면서 거래가 일시정지되는 형태를 보았다. 아니 이게 뭐야?

갑자기? 하면서 너무 당황스러웠고.. 바로 노트에 VI가 뭔지 찾아보기를 적어놨다.


 

VI란 Volatility Interruption 즉 변동성 완화장치로
개별 종목의 체결 가격이 일정 범위를 벗어날 경우 주가 급변등을 완화하기 위해
2분에서 10분간 단일가 매매로 전환되는 안전장치라고 한다
(단일가 매매란 투자자들의 주문을 취합한 후 하나의 호가로 정해진 시간에 체결시키는 방법)
즉 주가가 급등 또는 급락하는 상황에서 뜨거운 분위기를 완화시켜주는 찬물과 같은 친구다.

VI는 두가지로 나뉘어지는데 동적VI와 정적 VI로 나뉘어진다.

동적VI는 특정 호가에 의한 순간적인 수급 불균형이나 주문 착오등으로 야기되는 일시적 변동성 완화인데
            직전 체결호가 기준 2~3% 벗어나는 경우 2분간 발동되는 VI이다.
            또한 발동 횟수에 제한이 없다.
정적VI는 특정 단일 호가 또는 여러 호가로 발생되는 누적적이고 보다 장기간 변동 완화가 필요할때 발동된다.
            현시가가 전일 종가에 비해 10%이상 갭이 발생한 상태에서 발생하며 10분간 발동된다.

 

머리가 복잡해지는 설명들이지만 사실 별거 없다.

그냥 VI는 과열되는 걸 막기위해서 환기시켜주는 제도이므로

너무 가격이 높아지거나 낮아질때 한번씩 제동을 걸어주는거니까..

그냥 아 내가 사려는 또는 팔려는 종목이 아주 인기가 많군!!

이렇게 생각하면 될듯하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