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공유

내일배움카드 1년 미만 자영업자로 발급 받은 후기 Feat.국민취업지원제도

by Jingy 2021. 8. 31.

나는 사업자를 발급한 지 1년이 안된 자영업자이다!

내일 배움 카드를 신청하기 위한 자영업자의 조건으로는

사업기간이 1년이상이지만 연매출 1억 5천만 원인 사람만 신청할 수 있다고 한다.

그래서 나는 당연히 내가 내일배움카드를 신청할 수 없는 줄 알았다.

그 사실을 모르고  신청 했기 때문에 당연히 안 되는 줄 알고 있었는데 

뜬금없이 날아온 국민 내일배움카드 대상자가 되었다는 문자.. 이게 뭐지 싶었지만 발급이 되었다.


[여기서 모르는 분들을 위한 내일배움카드와 국민 취업지원제도의 간단한 소개]

 

내일 배움 카드란?

국민 스스로 직업능력 개발 훈련을 실시할 수 있도록 훈련비를 지원하는 제도를 말한다.

카드를 발급받으면 5년 사용 가능하며 개인당 300만 원에서 500만 원의 훈련 비용을 지원한다.

실업자, 재직자, 자영업자 등은 훈련비의 일부를 자부담해야 하며 15~55% 차등 부과된다.

 

국민 취업지원제도

만 15~64세 구직자에게 월 50만 원씩 최장 6개월 동안 구직촉진수당을 지급하고 맞춤형 취업지원 서비스를 제공하는 복지정책이다. 구직에 대한 종합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고 안정적인 활동을 할 수 있게끔 지원해주는 제도이다.


[나는 어떻게 자영업자이면서 내일 배움 카드를 발급받을 수 있었을까?]

 

사업자를 낸 지 1년 미만이거나 연 소득이 1억 5천만원이 넘어가게 되면 내일 배움 카드를 발급 받을수가 없다.

근데 나는 사업자를 낸지 1년이 넘지 않았다. 이 경우에 내일배움카드를 발급받는 하나의 방법이 있는데,

바로 국민 취업지원제도를 참여 중일 때 사업자를 낸 기간과 상관없이 내일 배움 카드를 발급받을 수 있다.

 

국민 취업지원제도는 1 유형과 2 유형으로 나뉘는데 

소득이 낮은 자영업자는 2유형으로 분류될 수 있게 된다. 그리고 여기에 따라오는 취업활동비용 및 취업지원 서비즈 제공에는 내일 배움 발급 카드가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자영업자이지만 내일 배움 카드의 혜택을 받을 수 있다.

그 외 지원내용은 밑에 내용을 참조하세요


[내일 배움 카드 신청 개인적인 후기]

나는 국민 취업지원제도를 참여 중이었고 진행하다가 사업자를 발행하게 되어서 당연히 안될 줄 알았다.

나는 국민 취업지원제도가 이미 종료됐다고 생각했는데 종료가 안되어있었고.. 

종료 직전에 승인이 나버렸다. 카드를 발급받고서부터는 5년 동안 쓸 수 있기 때문에 자영업자인 거에 관계없이

5년 동안은 내일 배움 카드의 혜택을 받을 수 있다. 너무 잘됐다 나 자신..ㅠㅠ

자영업자라고 해도 불안정한 수입 때문에 고민이 많았는데 너무 좋다 ㅎㅎ

반응형

댓글